알라딘 전자책

검색

명장면으로 한국영화 읽기 - 2022년 개정판

커뮤니케이션북스

신강호 (지은이)

2022-05-06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이 책은 ‘한국영화사를 위한 한국영화 읽기’다. 한국영화사의 각 시기를 대표하는 102편의 한국영화를 통해 그 영화가 한국영화사적인 맥락에서 어떠한 가치와 의미가 있는지를 설명했다. 영화에 담긴 삶의 은유와 시대의 상징을 읽을 수 있다. 그리고 영화 속 명장면들에 대한 비평적 분석을 통해 다양한 영화 기법들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검토했다.

누구나 영화를 보고 나면 영화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가질 수 있다. 관객은 같은 영화를 보더라도 감독이나 장르, 촬영, 편집 기법, 주제나 스토리 같은 특정 측면에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영화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고 평가하는 일은 간단하지 않다. 감상자의 미적인 태도, 사회적인 경험, 세계에 대한 인식 등 그 폭과 깊이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이다. 영화를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인식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비평의 과정에 가담하게 된다. 비평적 영화 분석은 영화의 기능, 효과, 의미 등에 대해서 좀 더 생각하게 해주고 관객의 마음속에 그만큼 새로운 정서적 체험을 간직하고 개발되도록 도와준다.

이 책에서 명장면 분석은 영화 연구 방법론 가운데 신형식주의·역사적 시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영화의 형식적 요소를 크게 촬영, 편집, 음향, 미장센(조명, 세팅, 의상과 분장, 인물의 표정과 움직임) 등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그리고 영화 스타일 분석을 통해 영화에서 두드러지게 사용된 기법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그러한 기법이 어떻게 한 영화의 전체 체계 속에서 유의미하게 기능하는가를 밝혔다. 사실 영화 기법은 쉽게 인식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문학작품을 정독하는 것처럼, 적극적으로 영화를 이해하고자 한다면 영화 형식에 대한 이해는 영화를 보는 태도에 따라 충분히 습득될 수 있다.

102편의 영화는 당대 대중의 의식을 반영했거나 정치적·사회적·문화적 맥락을 엿볼 수 있는 영화사적 연구 가치가 높은 작품, 예술·장르·스타라는 관점에서 완성도가 높은 작품, 새로운 경향을 보여준 작품, 주제와 소재 면에서 한국사회에 영향을 미친 작품, 평단과 대중으로부터 주목을 받은 작품,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발굴할 필요성이 있는 작품 중에서 선정했다. 2022년 개정판은 초판에서 40편의 영화를 추가했다. 판형도 신국판으로 커졌으며, 명장면이 잘 보이도록 이미지도 다양하게 사용했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